전남교육청, 학생 주도적 ‘맞춤형 학업 설계’ 돕는다
검색 입력폼
문화

전남교육청, 학생 주도적 ‘맞춤형 학업 설계’ 돕는다

과목선택 내비게이션 ‧ 학업 설계 가이드북 교육자료 개발 보급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학업 설계 가이드북
[뉴스맘]전라남도교육청은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발맞춰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학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맞춤형 교육자료 2종을 새롭게 개발해 도내 모든 고등학교에 보급했다.

이번에 개발된 자료는 ▲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목 선택 내비게이션 ▲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학업 설계 가이드북이다.

이는 지난 4월 보급한 ‘전남 고교학점제 미리보기’,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목 선택 안내서’에 이은 후속 자료로, 학생 주도적인 학업 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과목 선택 내비게이션은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목 선택 안내서’를 엑셀 파일 형식으로 재구성한 자료다.

▲ 과목별 기본 정보 ▲ 관련 학과 및 직업 정보 ▲ 대학별 전공 연계 권장 과목 ▲ 직업군별 관련 과목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 엑셀 파일 형식으로 제공돼 학생은 물론 학부모와 교사도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어 현장에서의 활용도가 높다.

학업 설계 가이드북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 3학년까지의 3개년 교육과정을 스스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게 특징이다.

구성은 ▲ 고교학점제 이해하기 ▲ 2022 개정 교육과정 알아보기 ▲ 나의 진로 탐색하기 ▲ 진학 정보 찾기 ▲ 나의 학업 설계하기 총 5개 주제로,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자료는 전남 고교학점제 지원센터 누리집 공지사항과 전라남도교육청 누리집 교육과정 자료실에 탑재되어, 학생·학부모·교직원 누구나 자유롭게 열람하고 활용할 수 있다.

박철완 전라남도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주도적으로 탐색하고, 과목을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데 이번 자료들이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이 충실히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전향윤 기자 chunjin150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