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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린츠 익스체인지 그랜트’는 대한민국과 오스트리아 양국의 유망 미디어아트 작가를 발굴·지원하기 위해 추진된 프로그램이다.
GIMAF(총감독 방우송)과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 측은 각국에서 8개 작품씩, 총 16개 작품을 엄선한 후 공동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한국과 오스트리아 각 1인의 수상 작가를 최종 선정했다.
이번 심사에는 한국 측에서 ▲노소영 나비미술관 관장 ▲이경호 전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 센터장 ▲방우송 GIMAF 총감독이, 오스트리아 측에서 ▲크리스탈 바우어(AE 페스티벌 총괄) ▲로라 웰젠바흐(AE 글로벌 수출 담당) ▲다니엘러 두카 드 테이(AE 큐레이터 겸 전시 프로듀서)가 참여해 국제적 시각과 기준에 따라 공정하고 심도 있는 심사를 진행했다.
한국 수상작인 이진 작가의 'Liminal Ring'은 경계성과 전환의 지점을 탐구하는 몰입형 미디어 설치 작품으로, 디지털과 물리적 현실 사이의 경계를 사유하게 만든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오스트리아 수상작인 틸 쇤베터의 'Post-Eden, generative Agents in a dynamic environment'는 생성형 에이전트를 활용해 인공지능과 자연 개념의 재구성을 시도한 실험적 작품으로, 독창성과 동시대적 문제의식을 인정받았다.
두 수상 작가에게는 오는 9월 3일,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 개막 전 열리는 ‘광양-린츠 익스체인지(Gwangyang-Linz Exchanges)’ 행사에서 광양시장과 린츠시장이 직접 그랜트를 수여한다.
포스트 시티에서 열리는 이날 행사에는 양국 문화예술계 주요 인사 등 100여 명이 참석해 도시 간 문화예술 교류 협력의 상징적 순간을 함께할 예정이다.
선정된 두 작품은 오는 9월 오스트리아 린츠에서 열리는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 본 전시에 공식 초청되어 전시되며, 이어 10월 전남 광양에서 개최되는 2025 광양국제미디어아트페스티벌에서도 국내외 관람객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이번 그랜트 프로그램을 통해 양국 간 미디어아트 인재 발굴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의 기반이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바탕으로 광양을 세계적인 미디어아트 허브로 도약시키겠다”는 뜻을 밝혔다.
전향윤 기자 chunjin150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