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방문은 청소년의회 의원들이 국가의 입법기관을 직접 둘러보며 민주주의의 가치와 의회의 역할을 이해하기 위해 마련된 일정으로, 청소년의원들은 본회의장 참관과 박물관 관람 후 대한민국의 정치제도와 법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민주주의가 일상에서 어떻게 실현되는지를 직접 보고 느끼는 값진 경험을 했다.
견학에 참여한 청소년의회 의장 정지민 학생과 부의장 서유진 학생은 “국회 방문을 통해 정치가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을 깨달았다”며, “그동안 공부를 핑계로 소홀했었는데, 앞으로는 정치와 사회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방문 소감을 밝혔다.
강형구 의장은 “이번 국회 방문이 ‘시민참여의 중요성과 시민으로서의 책임’을 우리 청소년들이 몸소 체험하는 소중한 시간이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장경원 의원이 대표 발의한 '순천시의회 청소년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구성된 제1기 순천시 청소년의회는, 지난 9월 출범 이후 청소년의 시각에서 정책을 제안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순천시의회는 청소년의회에서 도출된 의견이 향후 시정에 반영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전향윤 기자 chunjin1502@naver.com
2025.11.06 1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