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전남 학생외교관, 실천 중심 외교 실무 배우다 전남교육 꿈실현재단, 국제개발협력 실천 교육 사전캠프 성료 전향윤 기자 chunjin1502@naver.com |
2025년 07월 28일(월) 09:10 |
|
이번 캠프는 오는 10월 네팔에서 실시되는 현장 실천 활동을 위한 사전 교육 과정으로, 참가 학생들이 국제개발협력(ODA)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시민으로서의 소양, 현지 문화 이해, 안전·위생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캠프에는 1·2기 학생외교관 14명과 교사지원단 6명 등 총 20명이 함께 참여했다.
학생들은 KOICA 글로벌인재교육원 전문 강사진과 함께 ▲ 국제개발협력의 개념과 국내외 실천 사례 ▲ 세계시민교육 ▲ 활동국가(네팔)에 대한 문화·사회적 이해 ▲ 해외 안전 및 위생 교육 ▲ 글로벌 이슈(미디어 리터러시, 환경) ▲ KOICA 월드프렌즈 해외봉사단 활동 소개 등 이론과 체험이 결합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이수했다.
특히, 조별 단합 활동과 봉사활동 기획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현장 활동을 구상하고 설계함으로써 실천 중심의 공공외교 역량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1·2기 학생들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기수 간 상호학습과 협업의 기반을 마련하고, 공공외교 교육의 연속성과 정체성 강화에도 큰 의미를 더했다.
이번 캠프는 전남학생공공외교스쿨 국제개발협력 교육 과정의 목표인 ‘세계를 배우고, 나눔을 실천하는 글로컬 인재 양성’을 실현하는 실천 무대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교육 꿈실현재단 이길훈 원장은 “이번 캠프를 통해 학생들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과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KOICA를 비롯한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공공외교 교육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향윤 기자 chunjin150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