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저속노화’로 건강 100세 시대 갑니다!

보건소,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주목’

전향윤 기자 chunjin1502@naver.com
2025년 08월 26일(화) 13:30
해남군,‘저속노화’로 건강 100세 시대 갑니다!
[뉴스맘]해남군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저속노화(Slow Aging)' 건강법을 접목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해 고령화 사회 지역 주민들의 건강한 노후 만들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저속 노화’란 신체 기능 저하 및 질병 발생률 증가 속도를 늦추고, 노년기에도 높은 수준의 신체활동 능력과 인지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두는 건강 접근법이다.

해남군에서는 △워크온을 활용한 전 군민 걷기 △어르신을 위한 실버요가교실 △직장인을 위한 야간 운동교실 △생애주기별 군민 건강관리 식단표 및 영양소식지 공유 등 주민 수요에 맞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운영하여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전 군민 걷기는 일상 속에서 쉽고 지속적으로 걷기를 실천하기 위해‘해남군 슬기로운 걷기생활’공식 걷기 앱을 개설하여 연중 운영하고 있다.

하루 8,000보 목표를 달성하면 해남사랑상품권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또한, 보건소 매달 주제를 정해 팀별 걷기 행사도 추진해 회사, 단체 등에서도 걷기를 실천하고 있다.

어르신을 위한 실버요가교실은 65세 이상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전문강사의 지도 아래 요가 및 근력운동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운동 전후에는 체성분 검사(BMI), 콜레스테롤 검사 등을 통해 내 몸의 건강 변화를 확인할 수 있고, 8~10월 주 2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직장인 야간 운동교실은 낮 시간대 운동 참여가 어려운 직장인을 위해 퇴근 후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문강사의 지도 아래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에어로빅과 라인댄스를 진행하며, 운동 전후에는 체성분 검사(BMI), 콜레스테롤 검사 등을 통해 내 몸의 건강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하반기에는 8~10월 주 2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저속노화에 중요한 먹거리 관리를 위해 생애주기별 건강관리 식단표와 영양소식지도 제공하고 있다.

아동에서 노인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식단표를 사회복지시설, 복지관 등 17개소에 매월 1회 우편 및 메일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주민들의 건강이 최우선 과제”라며“앞으로도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참여를 원하거나 궁금한 사항은 해남군보건소 건강증진팀로 문의하면 된다.
전향윤 기자 chunjin1502@naver.com
이 기사는 뉴스맘 홈페이지(www.newsmam.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newsmam.co.kr/article.php?aid=16040987431
프린트 시간 : 2025년 08월 26일 16:50:49